차이를 넘어 차별없는 세상을 만드는 웹 접근성

웹접근성 안내
-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, 고령자 등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입니다.
한서병원 웹 접근성 준수 홈페이지 구현
- 한서병원 홈페이지는 웹 접근성을 준수한 홈페이지로 장애인대상의 홈페이지를 따로 구축하지 않고 일반사용자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
- 시각장애인이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통해 음성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- 색각이상자도 색상에 구애 없이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으며 흑백모니터 및 흑백프린터로 출력할 경우에도 색상에 무관하게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- 깜빡임으로 인해 발작 증세를 일으키는 장애인을 위해 스크린의 깜빡거림을 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- 마우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지체장애인, 시각장애인이 모든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.
- 시각장애인이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셀에 제시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테이블을 구성하였습니다.
- 이미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통해 음성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홈페이지 사용방법
- 시각장애인분들께서 본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려면 화면을 읽어주는 스크린 리더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,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은 실로암 사회복지관 (http://www.silwel.or.kr, 전화:02-8800-530)에서 시각장애인에 한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'드림보이스'라는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
키보드로 사용하는 방법
- 다음문장으로 이동하실려면 키보드의 탭(Tab)를 누르십시요.
- 이전문장으로 이동하실려면 키보드의 쉬프트+탭(Shift+Tab)를 누르십시요
- 메뉴나 버튼 및 링크 또는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하실 때는 키보드의 엔터키(Enter)를 누르십시요
-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실 때는 키보드의 백스페이스키(←)를 누르십시요.
법적근거
- '정보격차해소에관한법률' 제7조(장애인•노령자등의 정보접근및이용보장)
- 장애인/노인 등의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권장지침 제26조(표시) 및 제27조 (평가 및 조사)
-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